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지 소로스:생애와 경제 이론

by 푸도비 2023. 8. 5.

조지 소로스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경제학자로 자신의 재산을 이용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사회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개방 사회 개발론"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조지 소로스의 생애와 경제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조지 소로스의 생애

조지 소로스는 1930년 8월 12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났습니다. 유대계 출신으로 1947년에 대학교육을 받은 뒤 바이런나이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며 2차 세계대전 중에 벌어진 여러 가지 충격적인 사건들을 목격하고 경험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근대 인간의 정체성을 명쾌하게 규명하려고 노력했으며 시카고 대학교에서 학위를 받은 뒤 1954년에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박사학위를 받은 후에도 조지 소로스는 자신의 정치적 가치관에 대해 수많은 의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후에 파리로 이주하여 금융 쪽에서 일을 하였으며 1969년에는 자기 자본만을 가지고 금융회사 "소로스 펀드 매니지먼트(Soros Fund Management)"를 창립하였습니다. 그는 추세가 긍정일 경우에는 인지의 이론(Cognitive Theory)을 이용하여 투자를 하였고 이론상 추세가 부정일 경우에는 이론적 구조와 패턴이 잘못된 것으로 여겨 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이렇듯 매우 경쟁적이고 정교한 투자 방법으로 성공을 거두었으며 현재 소로스 펀드 매니지먼트는 전 세계의 금융 시장에서 주목받는 금융 회사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조지 소로스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중국과 유럽 등 주요 국가의 인권후위위원회를 창설했을 뿐만 아니라 좋은 정치 인식을 키우기 위해 수많은 도서를 출판하기도 했습니다. 조지 소로스는 이러한 방식으로 경제적 성공과 동시에 정치적, 인권적, 사회적 가치관을 지속적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개방 사회 개발론

조지 소로스의 개방 사회 개발론(open society theory)은 개인의 자유와 자기 결정권, 인권과 민주주의, 그리고 지식과 정보의 자유 등의 가치를 주장합니다. 이는 개방적인 사회에서 상호 의존 관계를 더욱 강조하며, 이러한 상호 의존 관계가 약해지면 사회 분열과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조지 소로스가 개방 사회 개발론에 대해 주장하는 것은 사회를 개방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큰 기업이나 지배적인 정부 등이 사회에서 너무 많은 힘을 가지고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개방 사회에서는 개인들이 자유롭게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자유가 허용되는 사회에서 경제적 활동이 증가하고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는 개방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후원을 통한 전 세계적인 정보교류하고 인권을 보호하는 등의 다양한 선진화 방식을 지향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개방 사회 개발론을 통해 개방적이고 모든 이들에게 평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세상을 지향합니다. 이러한 개방 사회 개발론은 그가 지금까지 수행해 온 활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조지 소로스의 후원으로 전 세계의 정치, 경제, 인권 분야에서 올바른 열린 시각과 사회적 도덕감을 지닌 사람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통화 스펙레이션 이론

조지 소로스는 금융 시장의 변화와 함께 글로벌 시장의 불안정한 상황으로 인해 국가들은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통화 가치를 낮추거나 높이는 행위를 일삼았습니다. 이때 하나의 통화 가치를 낮춰 다른 통화에 투자하는 것을 통화 스펙레이션(Currency Speculation)이라고 합니다. 이 이론은 이러한 통화 스펙레이션을 수행하는 투자자들의 행동이 자신의 투자 또한 타격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는 이러한 투자를 시도하고 이를 타격받는 국가에는 투자를 삼가하는 행동을 지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지 소로스가 돈을 벌기 위해 통화 스펙레이션을 하는 이유는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통화 가치 변동으로 인한 시장 판단을 할 경우 논리적이기보다는 강력한 감정에 의해 통화의 가치가 폭락하는 타이밍에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그는 이러한 통화 스펙레이션을 통해 수요와 공급이 불안정하게 변동되는 금융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선사업을 영위하거나 경제 발전을 위해 기업의 월급이나 고용을 증대하는 등의 경우를 더 많이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